동래고무 개요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동래고무 개요 HOME

동래고무 개요

부산광역시 무형문화재 제10호 동래고무
(1993. 12. 28. 지정)

df562d908e61375e4a20a1fedd6f6bf0_1613547429_8083.jpg

 

동래고무는 고려초기 여악(女樂)을 관장했던 교방청(敎坊廳) 여기(女妓)들에 의해 연행되었던 향악정재(鄕樂呈才)인 무고(舞鼓)가 동래관아(東萊官衙)의 교방으로 전래되면서 관아에 예속된 기녀들에 의해 동래고무라 칭하여 연례무로 연행되었던 북춤의 한 유형이다.

 

이 춤은 궁중정재가 동래관아로 전래된 춤이기 때문에 교방청 계열의 법춤으로 엄격한 춤의 규범이 선행되어야 하며, 궁중정재의 영향을 받아 품위를 중시하며 우아함과 화려함 그리고 섬세한 춤사위가 특징이다.

 

중앙에 큰 북을 놓고 원무 4인이 나란히 등장하여 북 주위를 돌면서 춤을 추고, 이어 협무 4인이 나오면서 지화자를 가창하면 원무는 그 지화자에 맞추어 북을 치면서 북 주위를 돌며 북춤을 춘다. 손을 여미는 사위, 단아하고 섬세한 디딤법, 나비가 하늘거리는 것 같은 아리따운 팔사위, 북을 치는 활달한 북춤사위 등 자연스러우면서도 유려한 신체의 움직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주음악은 영산회상곡으로 동래에서는 정악 또는 풍류라 일컫고 잔영산(세령산)·염불·도드리·지화자(창사)·자진타령·타령·군악의 순으로 연행된다. 복식은 원무가 녹의홍상·녹색원산·색한삼·족도리를, 협무가 녹의홍상·색한삼을 착용하며 8인의 무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재청 부산광역시 동래구청 국립무형유산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재재단 부산문화재단